고구려가 불교를 공인한 해는 372년(소수림왕 2년) 이다. 이 해에 당시 북중국의 패자(覇者)로 군림하던 전진왕(前秦王) 부견이 불상. 불경과 함께 승려 순도(順道)를 고구려에 보냈다. 이를 계기로 소수림왕은 고구려인이 불교를 믿고 전하는 것을 허락한다. 그러나 불교를 공인한 것은 고구려 자신의 필
삼국이 고대 국가 체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부족적인 전통을 지닌 무격신앙 대신에 하나의 불법에 귀의하고, 같은 신도라는 생각은 하나의 왕을 받드는 같은 신민이라는 생각과 함께 국가의 통일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삼국시대 신라의 대표적인 승려로 원광이나 자장 등의 불교는 중국 문화와 폭
타인에게 가르치기도 하고, 어느 특수한 암시를 주기도 하고, 어느 사물의 가치를 표명하기도 하고, 상호간의 경험과 감정을 교환하기도 하였다. 이 계절집회가 목축농경시대에 접어들면서 더욱 강화되고 빈번해지며 점차 성찬, 인신희생 등 각종 의식이 생겼으니 이것이 종교의 기원이라는 것이다.
한국문화의 심층에 자리잡을 수 있었던 가장 우선하는 이유를 그 안에 내재된 기복신앙적 특성으로 보아 한국 샤머니즘에 나타난 기복신앙적 특성을 살펴보고 타 종교와 현세주의적 샤머니즘의 융합하는 양상을 고찰하여 샤머니즘의 기복신앙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역사기록에 나타나는 구빈사업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일반화되어 있었던 복지제도는 '창제'라고 할 수 있다. 창은 양곡을 비축해 두는 창고로 삼국지에 의하면 고구려의 부족사회시대에 지역공동체마다 창을 두고 있었는데 그것을 부경이라고 하였다. 창의 원래 목적은 전시에 군량미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
과정을 겸한 학교로 일반 평민과 지방 부호들의 미혼 자제를 수용하여 교육시킨 지방의 학교였다. 교육내용은 독서와 활쏘기를 비롯하여 5경(五經), 사기(史記), 한서(漢書), 후한서, 삼국지(三國志), 문선(文選) 등이 읽혔다.
이곳에서는 화랑도와 마찬가지로 교육기관인 동시에 군사적 기능도 수행하였
문화의 보편적 의식인 추수감사제가 여러 가지의 형태로 발전하여 왔다. 대표적인 예로는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동예의 무천, 삼한의 시월제 등을 들 수 있다.
삼국시대에서는 계급성이 강하였기 때문에 상류층은 사교적 여가행태를 띠었는데 비하여, 서민계급의 놀이는 불교행사 및 무당행사
실정에 알맞게 선택적 수용과 삼교 이전에 존재했던 토속 신왕과의 결합이 된 창조적 수용의 모습을 보여준다. 둘째로 현대사회의 다종교 상황에서 표출되는 다양한 예시를 통해 한국의 고유한 종교성이 어떻게 상실되어 왔고 조화와 공존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토론 과정을 거친다.
한국과 중국은 오랫동안 밀접한 관계를 맺었으며 앞으로도 그 관계가 지속되리라 전망된다. 한국과 중국은 경제 활동인 무역 안에서도 다양한 물품 및 자본들을 교환한다. 이제부터 앞서 다룬 1992년 한중수교의 배경과 과정 및 의의를 먼저 살펴보고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경제활동이라 볼만한 무역 현